2023/09 24

진주 가볼만한 곳 - 진주 천수교~희망교 남강 산책로

바람 한번 오달진 - 진주 천수교 남강 산책로 여름이 지나간 자리에 청명한 가을이 밀려왔습니다. 가을 햇살은 우리더러 어디론가 떠나라 등 떠밉니다. 일렁이는 마음으로 높디높은 가을을 맞으러 진주 천수교 남강 산책로를 다녀왔습니다. 소망진산 테마유등공원 주차장에 차를 세웠습니다. 에둘러 천수교 앞에 이르자 푸른 하늘이 먼저와 반갑게 맞이합니다. 다리 입구 조형물의 백로 형상처럼 푸른 하늘을 날아올라 갈 듯 걸음이 상쾌해집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남강가로 내려갑니다. 풍광이 파노라마로 다가옵니다. 진주성 쪽으로 향해도 좋지만, 오늘은 진주 댐 쪽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푸른 하늘을 품은 남강도 덩달아 푸릅니다. 더불어 걷는 우리도 푸르게 푸르게 물들어갑니다. 다가올 유등축제 때 띄울 등들이 숨을 고르고 있습..

진주 속 진주 2023.09.30

한방이 있는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한방테마공원

“한방!” ‘인생 한방, 엑스포 한방, 생기한방, 유쾌한방’이 있는 산청에서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9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산청 동의보감촌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촌은 둘러볼 곳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도 한방(韓方)을 생각한다면 한방테마공원이 딱 맞습니다. 한의학박물관 옆에 한방테마공원이 있습니다. 호랑이의 기운이 느껴지는 조형물 근처에서 먼저 싱그러운 기운을 한껏 들이마셨습니다. 본격적으로 테마공원으로 향하자, 마늘을 먹는 곰과 호랑이 조형물이 우리를 반깁니다. 덩달아 시원한 물줄기 소리가 우리에게 인사를 건넵니다. 발 형상의 분수대에서 솟구치는 물소리입니다. 진분홍빛 배롱나무가 햇살에 더욱 빛납니다. 걸음을 옮길 때마다 한방의 이치를 넌지시 일러주는 조형물이 우리의 눈길과 발길을..

경남이야기 2023.09.29

숲이 주는 위안, 월아산 숲속의 진주 유아숲체험원

월아산 자락에 자리를 잡은 숲속의 진주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어디를 둘러봐도 넉넉한 풍경과 아늑함이 일상 속 긴장에 찌든 우리를 평화롭게 합니다. 숲속의 진주 속에서도 남녀노소 누군가 찾으면 숲이 주는 위안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진주유아숲체험원입니다. 목재문화체험장 앞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숲속으로 발을 디디면 일상 속 찌꺼기는 벌써 씻기는 기분입니다. 가시나무는 우리에게 “힘들 때면 쉬어보면 알 수 있어요!!”라며 마음속 긴장의 끈을 풀게 합니다. 고개 들어 하늘을 올려다보면 울창한 나뭇잎들이 양산인 양 가을 햇살을 가려줍니다. 유아숲체험원에는 귀여운 나무 인형들이 많습니다. 천천히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또한, 유아숲체험원에는 후투티 숲이 숲속의 숲으로 자리합니다. 순우리말인 후투티는 ..

진주 속 진주 2023.09.28

노을맛집 삼천포대교공원에서 놀아보자! “2023 사천 노을 아트마켓”

사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병태)은 지역예술가 지원과 사천의 특색을 담은 문화예술 상품개발을 위해 오는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삼천포대교공원에서 “2023 사천 노을 아트마켓”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사천시 노을 명소에서 아름다운 풍경과 다양한 공연을 즐기며 시각예술 작품 전시 및 체험, 먹거리 판매 부스 운영으로 사천의 예술가들과 시민 간 문화적 교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했다. “2023 사천 노을 아트마켓” 참가 자격은 사천시에 거주하는 예술인 모두 해당되며 10월 2일까지 신청·접수 후 심의를 거쳐 10개의 공연 프로그램과 25개 부스 운영 프로그램을 선정한다고 한다. 특히 21일은 “2023 토요상설무대 프러포즈-트로트가 좋다!”와 연계하여 유명 가수 김다현, 조명섭, 요..

카테고리 없음 2023.09.27

통영 가볼만한 곳 - 경상국립대학교 통영캠퍼스

통영캠퍼스만 걸었는데도 몸과 마음은 개운 신선한 바람이 살결을 스칩니다. 바람 편에 가을은 어디론가 훌쩍 떠나라 등을 떠밉니다. 어디로 가도 좋지만, 통영을 오며 가며 그냥 지나왔던 곳을 찾았습니다. 경상국립대학교 통영캠퍼스가 바로 그곳입니다. 정문 옆에 큼지막한 돌에 새겨진 100년의 역사가 바람 따라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정문으로 향하기 100m 전 옛 정문 자리에 해양과학대학 개교 100주년 기념비가 먼저 눈길을 끕니다. 우리나라 해양수산학교의 효시인 경상남도 수산전습소가 1917년 개소한 지 100주년 되는 2017년 옛 통영수산학교에 발자취를 남겼다고 합니다. 뒤편으로 국립수산과학관 수산자원연구센터가 호위무사처럼 서 있습니다. 해양과학대학이 산학협력하는 곳이 한둘이 아니라는 것을 은연중에 드러내..

경남이야기 2023.09.27

“사천문화재단,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웅산 All That Jazz>”

“사천문화재단,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 - 아시아를 대표하는 매혹적인 재즈 보컬리스트 공연 - 사천문화재단은 10월 5일 오후 7시 30분에 콘서트「웅산 All That Jazz」를 사천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선보인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은 매력적인 중저음과 깊이 있는 울림으로 객석을 압도하는 뮤지션이다. 예술성과 대중성의 완벽한 조화로 모든 장르를 오가며 압도적인 달란트로 평단과 음악 애호가들 뿐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웅산은 섬세한 발라드부터 강한 비트의 노래까지 모든 장르를 그녀가 가진 특유의 감성과 따뜻한 음색, 혼이 담겨 있는 그녀만의 목소리로 노래한다. 이번 공연은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는 공연으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

경남이야기 2023.09.26

진주 가볼만한 곳 - 진주 김해김씨비각

오른손도 이제 알자 왼손이 한 일을-진주 김해김씨비각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도 알게 하라’ 성공을 위해 달려가는 사람들에게 일러주는 처세술의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성경 말씀에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구절을 비틀었습니다. 하지만 선한 행동이 널리 알려지기 위해서라도 이 말은 더욱 우리에게 필요한 말일지 모릅니다. 오른손도 알아야 한다는 마음에 찾은 곳이 진주성 공북문에서 천수교 사이에 있는 김해김씨비각입니다. 진주성 공북문에서 천수교 사이는 라고 불리지만 인사동 거리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 인사동 골목처럼 각종 골동품이 오가는 이들의 눈길과 발길을 이끕니다. 골동품뿐 아니라 다양한 벽화들도 잠시 우리의 마음을 머물게 합니다. 하늘을 날아가는 수레, 비거(飛車)의 전해오는 이야기를 ..

진주 속 진주 2023.09.26

산청엑스포를 더욱 특별하게 관람하는 법 - 출렁다리, 무릉교

산청엑스포를 더욱 특별하게 관람하는 법 - 출렁다리, 무릉교 9월 15일부터 문을 연 “한방!”이 있는 산청에서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10월 19일까지 산청 동의보감촌에서 열립니다. ‘인생 한방, 엑스포 한방, 생기한방, 유쾌한방’이 있는 “미래의 약속, 세계 속의 전통 의약” 축제장에 들어선다면 너무도 볼거리가 많아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관람의 기쁨을 주는 곳이 있습니다. 무릉교입니다. 이 길을 걷는 그대로 우리는 신선이 됩니다. 산청 동의보감촌 내 무릉교는 기 바위 체험장이 있는 동의전 앞에 있습니다. 다리 앞에는 잠시 숨 고르기 좋은 정자가 있습니다. 정자에 올라가면 오가는 바람이 우리를 시원하게 반깁니다. 정자에서 내려와 무릉교라는 편액이 걸린 입구를 지나면 속계(俗界)를 벗어나 ..

경남이야기 2023.09.24

사천시민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지역문화콘서트 9/23, 저녁7시

사천시민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지역문화콘서트 9/23, 저녁7시 「찾아가는 지역문화콘서트」는 동 지역에 집중된 문화예술공연을 읍·면지역으로 확대하여 문화소외 지역민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클래식, 뮤지컬, 가요 등 여러 장르의 문화공연을 진행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간 : 2023. 9. 23.(토) 19:00 장소 : 사천종합운동장 주요 내용 : 강진, 오유진, 파스텔걸스, 최현상, 김혜진, 최화숙 주최/주관 : 사천시/사천문화재단 #사천미술관 #사천문화재단 #사천문화재단SNS서포터즈 #사천 #사천시 #사천시문화예술회관 #지역문화콘서트 #사천종합운동장 #강진 #오유진 #파스텔걸스 #최현상 #김혜진 #최화숙

경남이야기 2023.09.23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을 보기 전에, 역사 마당극 <와룡, 고려를 깨우다>

사천문화재단“사천시 특화 문화예술브랜드 사천배기”공연 개최 사천시(사천시장: 박동식)와 사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병태) 그리고 한국연극협회 사천시지부(지부장: 김종필)는 오는 9월 23일(토) 오후 2시, 삼천포대교공원에서 2023 문화예술기획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사천시특화 문화예술브랜드 ‘사천배기’를 개최한다. 사천시 특화 문화예술브랜드 ‘사천배기’에서 배기는 “어근 뒤에 붙어, ‘그것이 들어 있는 것’의 뜻을 더하여 명사를 만드는 말”을 뜻하며, ‘사천배기’는 사천시만의 고유한 자원을 소재로 창작한 문화예술 콘텐츠로 사천시의 문화정체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브랜드명이다. 올해 ‘사천배기’는 ▲사천시 역사를 담은 역사 마당극 , ▲ 사천시 역량을 담은 시민배우 마당극 , ▲ 사천시 의지를 담은 ..

경남이야기 2023.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