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찬솔일기

좋은 사진 찍는 법

에나이야기꾼 해찬솔 2012. 8. 14. 09:48
728x90

내가 생각하는 좋은 사진 찍는 법

 

1. 예쁜 사진이 아니라 좋은 사진을 찍자

남들이 봤을 때 인물이나 배경 등이 깔끔한 예쁜 사진이 아니라 감정이 그대로 느껴지는, 의미 있는 사진을 먼저 생각하자.

 

2. 최영장군은 황금 보기를 돌보듯 우리는 황금을 나누자.

구도는 정중앙이 전부가 아니다. 피사체가 정중앙에만 배치하는 것은 피하자. 카메라 또는 찍으려는 화면을 격자로 생각(활용), 교차점에 배치하자. 구도는 황금분할.

 

3.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사진은 한 장에 담자.

한 장으로 모든 것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순간의 느낌을 기억하고 그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한다.

 

4. 사진은 뺄셈이다.

이것저것 다 담는 잡탕이 아니다. 인상 깊은 피사체 위주로 촬영하자. 주위에 불필요한 것은 없는지 파인더로 찬찬히 살펴보자. 사진 찍을 때의 흥분된 감정은 빼자. 사진에는 당신의 흥분된 감정은 나오지 않는다.

 

5. 세로 사진도 있다.

가로 사진만 고집하는 당신은 외눈박이다.

 

6. 사진은 세트다.

사진은 근경중경원경 그리고 클로즈업이 한 세트다. 일찍 현장에 도착, 주변 상황을 먼저 내것으로 만들어라. 행사 식순은 미리 파악하고 중요 장면이 무언지 미리 머리 속에 스케치하자.

 

7. 눈 뿐 아니라 수직수평도 맞추자.

생물체는 눈이 살아 있으면 사진이 산다. 비단 눈만 맞추지 말고 촬영 하고자 하는 화면 내 수직과 수평을 맞추고 행사장 등의 현수막도 바르게 맞춘다.

 

8. 시간을 아끼되 셔터는 아끼지 말자.

결정적 한방을 위해 때를 기다리고 시간을 아껴야한다. 하지만 기다리던 순간이 오면 셔터 누르기를 주저하지 말자. 눈 감은 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여러 장 찍자

 

 

9. “만약 당신의 사진이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은 충분히 다가가지 않은 것이다.”-로버트 카파

 

10. “결정적 순간-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