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이야기

통영 가볼만한 곳-조선을 구한 바다, 바다를 지킨 조선 수군을 만나다,통영 한산대첩 광장

에나이야기꾼 해찬솔 2019. 7. 2. 06:48
728x90




 


통영 한산대첩 광장

 

하늘과 바다 빛이 서로 닮아 가는 여름입니다. 잠시 일상의 권태로움을 접어두고 하늘과 바다를 향해 활짝 기지개를 켜기 좋을 때입니다. 더구나 역사 속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는 즐거운 여행지가 있습니다. 조선을 구한 바다, 그 바다를 지켜낸 조선 수군을 만날 수 있는 통영 한산대첩 광장이 그곳입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통영 강구안이 있는 중앙시장과 여객선 터미널 인근의 서호시장 사이에 있는 한산대첩 광장은 중앙시장에서 해안을 따라 걸어오기 좋습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앞 해안길은 걷기 좋다.

 

한산대첩 병선마당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이 추진하다가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한산대첩 공장으로 이름이 정해졌다고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 앞에 새겨진 학익진 관련 조선 함대 진형 글귀

 

한산대첩 병선 마당에는 판옥선과 거북선이 올려진 2개의 기둥과 8개의 대형 병풍석이

일명 뚜벅이 하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뚜벅이가 아니라도 주차하기는 쉽습니다. 광장 아래에 주차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 향기가 전해지는 바닷가에 자리한 넓적한 광장은 여러 문화 공연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에는 조선 수군 조형물 30점이 설치되어 있다.

 

광장 한쪽에는 판옥선을 탄 조선 수군들이 일본군을 향해 총통과 활을 쏘고, 격군들이 노를 젓는 모습 등 30점의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조형물 바로 앞에는 한산대첩에서 승리한 전투 대형인 학익진(鶴翼陣)이란 글자와 함께 조선 수군 함대의 진형이 새겨져 있습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에는 조선 수군 격군(노 젓는 사람) 조형물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에는 조선 수군 사수(활쏘는 사람) 조형물

 

학익진이라는 함대 진형을 펼친 판옥선에는 등채를 들고 지휘하는 장수와 취타대, 기수가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양옆으로 사수와 포수, 격군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에는 조선 수군 기수 조형물

 

조형물 하나하나가 역동적으로 만들어져 순간 타임머신을 타고 당시 현장으로 간 듯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마치 살아있는 듯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 뒤쪽

 

판옥선 조형물 아래에는 一將功成萬骨枯(일장공성만골고, 한 장수의 공명은 수많은 병사의 희생으로 이루어진다.)”라는 당나라 시인 조송의 칠언절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용감한 병사들과 나라를 사랑하는 수많은 민중 덕분에 가능한 승리였지만 이른바 장군에 초점이 맞춰져 수군과 민중의 활약은 잊었습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 뒤 기둥에 있는 거북선

 

많은 초등학교 교정과 공원 등지에는 불멸의 신화를 기록한 이순신 장군 동상이 자리 잡고 있지만, 수군을 기념하는 동상을 찾아보기는 매우 드뭅니다. 여기는 동북아국제전쟁(임진왜란) 전쟁 영웅뿐 아니라 수군으로 이름 없이 싸운 이들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현장이기도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판옥선 조형물 뒤에 있는 이순신 장군의 시() 새긴 병풍석들

 

이순신 장군의 시() 새긴 병풍석에 씐 장군의 시를 읽다가 이 원수를 무찌른다며 지금 죽어도좋다는 결의 앞에서는 전율을 느끼게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주위 쉼터

 

조선 수군 조형물 주위로는 그늘막이 설치된 쉼터가 있습니다. 그늘막 아래 널따란 평상에서 오순도순 먹으며 더위를 식히는 가족들의 모습이 정겹습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홍보관. 광장 아래에는 주차장과 함께 한산대첩 전시실이 있다.

 

쉼터를 지나 주차장으로 내려갔습니다. 주차장 한쪽에 한산대첩 홍보관이 있습니다. 홍보관을 들어서면 한산대첩의 숨은 여운 김천손을 발견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홍보관 한산대첩 전시실 입구

 

한산대첩이 일어나기 하루 전날 일본군 함대가 다가오는 발견한 거제도 목동 김천손은 견내량에서 당포까지 20km를 뛰어 조선 수군에게 알린 인물입니다. 한산대첩의 진정한 영웅이기도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홍보관 한산대첩 전시실에 들어서면 거제도 목동 김천손과 같은 숨은 영웅을 발견할 수 있다.

 

숨은 영웅 김천손 관련 전시물을 지나면 한산대첩을 이룬 이순신 장군의 필승전략을 엿볼 수 있는 전시물이 나옵니다. 또한, 조선 군선과 일본군 군선을 비교 전시한 전시대와 한산도 앞바다 전투 당시 진출로 그림은 한눈에 알 수 있게 합니다.

 


통영 한산대첩 광장 홍보관 한산대첩 전시실

 

한산대첩 광장에서 조선을 구한 바다를 지켜낸 조선 수군을 만났습니다. 통영의 바다가 눈부십니다.

 

#한산대첩광장 #한산대첩 #병선마당 #한산대첩축제 #한산도 #숨은영웅 #이순신 #조선수군조형물 #한산대첩전시실 #김천손 #통영가볼만한곳 #통영명소 #통영여행 #통영산책하기좋은곳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