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이야기

미술관 옆 바다– 사천미술관과 삼천포 바다의 넉넉한 풍경이 주는 선물

에나이야기꾼 해찬솔 2023. 6. 19. 10:10
728x90

 

 

<미술관 옆 동물원> 심은하, 이성재, 안성기, 송선미 등 출연한 1998년 영화입니다. <8월의 크리스마스>와 함께 한국 멜로 영화의 명작으로 손꼽힙니다. 정반대 성격의 남녀가 티격태격하다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처럼 정반대되는 듯한 성격을 가진 곳이 있습니다. 바다 옆 미술관입니다.

우리나라 아름다운 길 중 하나인 창선-삼천포대교 아래 삼천포대교공원에 자리한 <사천미술관>이 그렇습니다. 미술관 작품 관람을 핑계로 잿밥처럼 달곰한 주위 풍광을 구경하기에 더할 나위 없습니다.

 

먼저 공원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푸른 바다가 와락 안깁니다.

하늘이 붉으니 바다로 불어라라는 이름처럼 해넘이가 일품인 <실안낙조>를 품은 바다가 우리를 유혹합니다.

 

바닷가를 따라 산책로가 있습니다. 바다 위를 걷는 듯한 기분을 자아냅니다. 짭조름한 바다 내음이 기분을 상쾌하게 합니다. 덩달아 걸음도 가벼워집니다.

 

산책로 중간에 이르면 여의주를 사이에 두고 싸우는 용 형상을 만납니다.

<희망의 빛>이라는 제목이 붙은 실안낙조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두 용이 승천한 바다는 눈을 멀게 할 만큼 아름답다는 실안의 바다입니다.

 

초양도를 비롯해 늑도, 신도, 두응도, 마도, 금오산, 저도가 보석처럼 알알이 박힌 바다의 보물이 우리 두 눈에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

 

산책로를 거닐다 전망대에 이르면 다시금 기분 좋은 풍경을 가슴에 담습니다.

 

전망대를 내려와 공원 한쪽에 있는 거북선기념관에 올라갑니다.

동아시아국제전쟁(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이 첫 출전한 사천해전을 알려주는 거북선 내부는 잠시 당시의 함성을 떠올리게 합니다.

 

거북선기념관을 나와 공원 주위를 거닐다보면 <삼천포 아가씨> 노래비가 우리의 눈길과 발길을 붙잡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끌려간 임을 그리워 기다린 삼천포 아가씨를 소재로 한 노랫말이 구슬픕니다.

 

걸음은 수상무대로 향하게 합니다. 뜨거운 여름의 열기가 우리를 에워쌀수록 이곳은 더 즐겁고 흥겨운 잔치가 펼쳐집니다.

722일부터 826일까지 매주 토요일 밤이면<2023년 토요상설무대 프러포즈>가 무더위를 잊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벌써 농익은 여름이 기다려집니다.

 

무대를 지나 바다로 가는 살괭이를 따라 다리 아래로 향하면 느티나무와 팽나무가 만드는 초록빛 그늘인 <군영숲>이 나옵니다.

조선 수군의 훈련장이요 휴식처였던 곳이 이제는 사천 시민은 물론이고 찾는 이 모두에게 시원한 그늘을 선물합니다.

 

숲까지 산책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사천미술관>으로 향하자 건물 앞 커다란 연 날릴 때 실을 감는 얼레가 눈길을 끕니다. 벌써 내 마음도 연에 매달아 푸른 하늘에 올려버린 듯합니다.

 

미술관을 찾았을 때는 사천시 미술협회에서 준비한 <문화 산책()>68일부터 17일까지 열리고 있었습니다. 미술관은 쉼 없이 다양한 전시로 언제나 우리를 반깁니다.

사천미술관은 오전10~ 오후6시까지 문을 엽니다. 7~9월 주말에는 밤 8시까지 운영합니다. 설날과 추석을 제외하고는, 연중무휴입니다.

 

바다의 풍경을 닮은 그림들이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희망의 울림(강혜인 작)>은 물고기들이 나선형으로 움직이는 모양새라 좀 전 보았던 바다를 떠올리게 합니다. 덩달아 한 몸을 이뤄 바다와 하늘을 헤엄치게 합니다.

 

<조개 잡는 사람들(임동열 작)>은 주황빛 대야만 눈에 들어옵니다. 이른바 빨간 다라이에 많이 잡았을까 궁금해집니다.

 

<응시(김나영 작)>의 두 작품은 호랑이입니다. 왼쪽은 날카로운 이빨을 다 드러내고 포효합니다. 그에 반해 오른편은 그저 무덤덤합니다.

<hello(김미란 작)>는 두 수탉이 마주봅니다.

 

닮은 듯 다른 그림들은 쉼 없이 우리의 걸음과 눈길을 붙잡습니다.

골똘하게 생각하게 하는 작품들은 박수진의 <흩날리다…….>에서 뭉친 근육의 생각이 풀려집니다.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유월의 장미가 건네는 인사를 끝으로 미술관을 나왔습니다.

 

미술관 옆 바다와 함께 농익어 가는 여름의 열정을 담았습니다.

어쩌면 염불보다 잿밥처럼 달곰한 풍경에 마음이 더 갈 수도 있습니다. 미술관 옆 삼천포 바다가 주는 넉넉한 인심에 딱딱하게 굳었던 일상의 근육을 풉니다.

#사천문화재단 #사천문화재단서포터즈 #사천미술관 #사천 #사천시 #실안낙조 #실안해안도로 #실안해안노을교 #사천대교공원 #낙조 #해넘이 #해넘이명소 #낙조명소 ##스토리텔링 #사천 #사천여행 #사천가볼만한곳 #사천명소 #경남 #경남여행 #경남가볼만한곳 #경남여행 사천케이블카 #사천여행 #사천관광 #사천명소 #창선삼천포대교 #사천대교 #삼천포아가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