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속 진주

진주 드라마영화촬영지 - 진주 문산성당

에나이야기꾼 해찬솔 2023. 4. 27. 05:05
728x90

영원한 군주를 만나다 - 드라마 촬영지 문산성당

 

 

영화·드라마 촬영장소를 찾아가는 여행은 색다른 즐거움이 있습니다. 진주를 배경 영화·드라마 촬영지는 여럿 있습니다. 지신정, 중앙시장, 목공예전수관, 유등체험관, 촉석루, 진양호 그리고 문산성당입니다. 2020년에 방영된 SBS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가 일부 장면이 문산성당에서 촬영됐습니다.

 

 

성당 근처는 주차할 공간이 부족합니다. 시간 여유를 가지고 성당 근처인 문산시장에 차를 세웠습니다. 4일과 9일에 열리는 전통시장입니다.

 

 

남강의 지류인 영천강으로 흘러가는 문산천이 시장 근처에 있습니다. 유채꽃이 바람에 흔들흔들 춤을 춥니다. 개울을 따라 산책하기 좋은 길 위로 햇살이 곱게 드리웁니다.

 

개울에서 기분 좋은 바람을 맞은 뒤 본격적으로 성당을 향해 갔습니다.

 

씨줄과 낱줄로 이어진 골목을 지나자 저만치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나무가 보입니다.

 

벚나무 아치를 배경으로 고딕의 성당이 나옵니다. 성당 앞에 기와가 색다른 모습으로 우리의 눈길과 발길을 먼저 이끕니다.

 

 

성당 입구 한쪽에는 소화유치원이 자리한 까닭에 아이들이 뛰놀 넓적한 잔디밭이 싱그럽습니다.

 

 

그런 잔디밭을 바라보는 기와 앞에 다가서면 안내판이 우리를 붙잡습니다.

 

이 건물은 조선 시대 교통의 요지에 세워진 나라의 공문서와 사신과 관리의 왕래에 따른 영접과 환대를 담당했던 역참이 있었던 곳입니다. 6품 찰방이 근무하던 소촌찰방은 진주를 비롯해 거제, 진해, 고성, 사천, 남해, 하동 등지 15개 역을 관리했습니다. 1885년 찰방 제도가 사라진 뒤 문산성당이 되었습니다.

 

 

1907년 프랑스 권 마리오 줄리엥 신부가 찰방관사 등 10여 채를 매입해 본당과 사제관 등으로 사용하다 철거되었습니다. 1923년 한옥 성당이 들어서고 14년 뒤 서양식 성당이 다시금 세워지면 동서양의 색다른 조합이 낯선 풍경을 만듭니다.

 

기와 한쪽에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이란 팻말이 붙어 있습니다. 지금은 성당 식당, 휴게공간으로 사용하는 데 벽면에는 초대 주임신부를 비롯해 주요 사진 등이 시간 여행을 이끕니다.

 

가운데 한쪽에는 순교자 정찬문 안토니오의 초상화가 붙어 있습니다. 정찬문 안토니오는 1866년 병인박해 때 체포되어 마흔다섯에 모진 고문 속에도 천주교를 버리지 않고 기꺼이 죽음을 맞은 순교자입니다. 정찬문은 고려 말 충신으로 이름 드높은 정온의 15대 후손입니다. 천주교 성인의 바로 아래 단계인 복자(福者·Blessed)2014년 우리나라를 찾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시복식에서 선포되었습니다.

 

이어서 흑백사진들이 시간을 거슬러 갑니다. 1906년 문산읍 남산에서 바라본 소촌마을 전경이 평화롭습니다.

 

 

시간 여행을 마치고 문을 열자 SBS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가 떠오릅니다. 고딕으로 지어진 성당이 주는 색다른 풍경을 배경으로 예수님 동상이 친근하게 우리를 반깁니다.

 

예수님 상 주위로 꽃잔디들이 진분홍으로, 꽃말처럼 온화하게 우리를 맞습니다.

 

잠시나마 드라마 속 대한제국으로 우리를 이끕니다. 드라마에서는 대한제국의 황제 이곤(이민호 역)의 부모가 과거 혼인을 약속했던 공간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이곤이 정태을(김고은 역)과 함께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으며 서로를 향한 마음을 확인하는 곳으로 방영되었습니다.

 

 

성당 주위 나자렛 동산을 거닐고 성모동굴 등를 거닐다 다시금 성당 앞으로 향했습니다.

 

사제관 앞에는 아름드리 느티나무를 빙 둘러 벤치가 놓여 있습니다. 기분 좋게 햇살에 샤워하며 정담 나누기 그만입니다.

 

 

동서양의 낯선 풍광이 주는 색다른 볼거리와 함께 아늑한 분위기 덕분에 몸과 마음에 평화가 깃듭니다.

#영화드라마촬영지 #진주영화드라마촬영지 #경남영화드라마촬영지 #문산성당 #더킹영원한군주 #SBS드라마 #이민호 #김고은 #천주교성지 #소촌찰방 #역참 #진주가볼만한곳 #진주여행 #문산시장 #문산천 #소화유치원

 
728x90